※ 디자인 패턴과 관련하여 사전에 숙지하면 좋은 내용
hongjinhyeon.tistory.com/28?category=243922
※ 참고자료
math-development-geometry.tistory.com/m/57?category=708726
korstrix.github.io/designpattern/Design_Pattern/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면서 흔히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일반화하여 정리한 것
- 이미 많은 개발자들이 고민했던 문제들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이미 정리된 패턴들을 이용하면 협업 및 소통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됨
- 정리된 기본 패턴들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패턴을 만들 수도 있음
디자인 패턴은 어느 한 프로그래밍 언어나 소프트웨어에서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소프트웨어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다.
기존의 패턴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적용하거나, 현업에서는 각 프로젝트의 상황과 팀의 개발 규칙이나 방향에 따라서도 비슷하지만 변화되었거나 또는 완전히 새로운 패턴을 적용할 수도 있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가장 주가 될만한 이유는 위에서도 나온 내용이지만 협업과 유지보수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게임회사에서 게임을 만들고 출시한다고 하면 1년 이상은 라이브 서비스가 이루어질 테고, 그동안에 계속해서 새로운 업데이트 개발과 유지 보수를 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디자인 패턴이 굉장히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또한 만약에 유니티로 게임을 개발해본 적이 있다면 싱글턴 패턴 (Singleton pattern) 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많이 들어보고 직접 써봤다면 익숙하겠지만, 보통은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먼저 배우고 써보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이다.
그래서 각 패턴들이 왜 필요하고 어디에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위의 예시로 들은 싱글턴 패턴이 아니더라도 이외에 적용 가능한 여러 유용한 패턴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유니티를 통해서 게임을 만들 때 실제로 패턴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 패턴의 종류와 알아두면 좋은 관련 정보들은 숙지 내용과 참고자료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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